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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6-11-30 12:27
재미있는 12지지(地支)이야기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4,602  

卯(묘 : 토끼)


卯木(묘목)은 천간의 乙목을 이어받은 문자로서 대문을 양쪽으로

여는것과 같은 상이며, 싹이 올라오는 모양을 표현한 것 같기도 하다.

묘목은 계절상으로는 봄의 중간이고, 2월이며, 경칩절기부터 청명절기 까지를 관리한다.

지장간으로는 甲木과, 乙木이 있으며, 각각 인월의 정기인 甲木이 여기로 10일을,

묘월의 정기인 乙木이 20일을 관리한다. 갑목은 여기이고, 을목은 정기이다.

새벽 5시 30분부터 7시 30분까지를 묘시라 한다.

묘목은 토끼처럼 항상 무리하지 않고, 상대방을 편하게 해주는

유연성과 부드러운 인상을 지니고 있다.

간혹 자기주장을 강하게 내세우지 않아 결단성이 부족하다는

소리를 듣게 되지만, 그래도 재주는 많다.

未(미 : 양)


未土는 천간의 기토의 기운을 이어받은 문자로서 화의 분산을 구심체로 끌

어들여 조화하여 만물을 숙성하게 한다.

여름에 식물이 성장하면서 분산되었던 기운을 수렴하여 맛이 들게하고

살을 찌개하므로써 나무가 늘어져서 쳐지는 모양을 형상화 한 글자이다.

계절로는 6월이며 여름의 끝이고 소서절기에서 입추까지를 관리한다.

지장간에는 丁火, 乙木, 己土,가 있으며 각각

오월의 정기인 丁火가 여기로 9일,

중기엔 乙木이 3일, 己土가 18일을 관장한다.

시간으로는 13시30분부터 15시30분까지이며,

이시간을 미시라고 한다. 미토는 여성적인 성격이 내포되어 유순한 성격이나,

잔소리가 많다. 처세술에 능하며, 말로하는 직업이 적격이다.

巳(사 : 뱀)


巳火는 천간의 丙자를 이어받은 문자로서 丙화의 기운이 지상에

입사되어 지열이 발생하여 열기가 꿈틀거리며 상승하는 모습을 본딴 것이다.

아지랑이가 피어 오르는걸 말하는데, 계절적으로 4월이며 입하절기부터

망종 절기까지를 관리한다. 지장간에는 戊土와, 庚金, 丙火가 있으며,

각각 진월의 정기인 무토가 여기로 7일, 중기인 경금이 7일,

정기인 병화가 16일을 관장한다.

시간으로는 아침 9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이며 이시간을 사시라고 한다.

사화는 뱀처럼 차가운 이상을 가질수 있으며 치밀한 성격이다

사교성이 있어 서비스업이 제격이다.

戌(술 : 개)


戌土는 천간의 무토의 기운을 이어받은 문자로써 기운의

무한 상승과 하강을 강제적으로 억제하며 중심 초점으로

구심력을 집중했을 때 회전운동이 일어나는데,

동쪽에 있는 진토는 상승과 분산, 발전을 조화하는데 반하여

서쪽의 술토는 하강과 수렴, 통일을 조화하는 일을 한다.

술자는 어떻게 해서 만들어 졌는지 나도 모른다.

그냥 넘어가자...--; 술월은 한로절기에서 입동절기까지를 관리하며, 9월이다.

지장간에는 辛金, 丁火, 戊土가 있으며,

각각 8월의 정기인 辛금이 여기로 9일, 중기에는 정화가 3일,

정기에는 무토가 18일을 관리한다. 시

간은 19시 30분부터 21시 30분까지이다.

술토를 가진 사람은 마치?

개처럼 많은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이 많고 변함없는 의리파가 많다.

申(신 : 원숭이)


申金은 천간의 경금의 기운을 이어받은 문자로써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고 선선한 가을이 오면 팽창했던 만물이 수축하기

시작하여 오곡백과가 결실을 맺는데, 기온이 냉해지면서 사물이

성숙기에 접어들어 스스로 성장을 억제하기 시작하면서

수축되어 고체화되는 형상이 금기에 해당하며 물질이 고체화 되면서

구원체를 이루며 중량이 생겨서 하강하는 모습을 申이라는 글자에 담았다.

근 구술을 꿰어 연결한 모습은 입자의 연결이나 입자의

투과력을 상징한 것이다. 천지가 상통하달하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고 申자를 神으로도 일커고 있으니 볼시 示 + 申 = 神 이렇게 되는데,

신자는 천기가 하강하여 만물을 투과하는 의미를 담았다.

계절로는 7월이며 입추절기에서 백로절기까지 관리한다.

지장간에는 戊土, 壬水, 庚金이 있으며 각각 미월의 정기인

기토가 무토로 바뀌면서 여기로 戊土 7일, 중기엔 壬水가 7일

庚金이 16일을 관리한다.

시간으로는 15시 30분부터 17시 30분까지이며, 이시간을 신시라 한다.

申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두뇌와 재치가 탁월하여,

주위의 이목을 끌어들이는 능력이 있어 웅변가나 리더쉽이

필요한 직업이 어울리지만, 너무 잔재주를 부려 타인의 반감을 살수 있다.

午(오 : 말)


午火는 천간의 정화의 기운을 이어받은 문자로서 태양광선과 같은 현상을 상징한다.

광선의 화살같은 직진하는 모습을 표현한 문자로써,

화살촉의 양의 기운에 一은 음의 기운의 시작을 말한다.

계절적으로는 5월이며 망종절기에서 소서 절기에 이르기까지를 관리

한다.

지장간에는 丙火, 己土, 丁火가 있으며, 각각 사월의 정기인 丙火가

여기로 10일 중기인己土가 9일, 본기인 丁火가 11일을 관장한다.

시간으로는 정오이며, 11시 30분부터 13시 30분까지이며, 이시간을 오시라고 한다.

오화는 정열의 상징이고, 비밀이 없이 헤픈 성격이다.

폭넓은 대인관계를 얻을수 있고, 무슨일이든 잘 소화하지만 오래가지 않는 단점이 있다.

酉(유 : 닭)


酉金은 천간의 신금의 기운을 이어받은 문자로써 가을이 되면

오곡백과가 결실을 맺는데, 이때 추수한 곡식을 단지에 넣는데 이 모양이 酉자를 닮았다.

유금은 술단지 모양을 하고 있어 8월 추석에 햇곡식으로 술을

빚어 단지에 담고 천신에게 제례를 드려온 풍속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는 학설도 있다.

계절로는 8월이며 백로절기에서 한로절기까지 관리한다.

지장간에는 庚金, 辛金이 있으며 각각 7월의 정기인 경금이 여기로 10일, 정

기에 辛금이 20일을 관리한다. 시간으로는 17시 30분부터 19시 30분까지이며

이시간을 유시라고 한다.

유금을 가진 사람은 예감을 가지고 있고 계획을 세워 나가는 능력이

있는 인물로 평가한다.

유금은 보석에 비유를 하는데 병화를 보고 사주 배합이 좋으면 미인이 많다.

寅(인 : 호랑이)


寅은 甲목의 기운을 이어 받은 문자인데, 宀집면 이라는 글자는

위를 향해 힘차가 솟구쳐 오르는 상이고 일정한 한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글자이다. 갑

이라는 글자가 닫혀진 공간에서 튀어나오는 형상을 표현한것이라면

이것은, 시작과 두각을 나타내는 글자인데, 집면자 밑에 있는

나머지 글자는 東자를 상징한 문자로서 동방인 木방에서 떠오르기

시작한 여명의 기상을 상징한 문자를 寅자로 표현했다.

寅목은 계절적으로는 1월이고, 입춘절기부터 경칩절기까지를 관리하고,

지장간으로는 戊토, 丙화, 甲목이 있고, 각각 戊土가 7일, 丙火가 7일, 甲木이 16일을 관리한다.

여기서 무토가 여기인데, 앞에 축토의 본기인 기토가 따뜻한 봄을 맞이하여,

음토에서 양토로 변한것이고, 병화는, 아마도 봄이라는 계절의 특성상,

만물이 잘 자랄수 있도록 태양이 필요하기 때문에 집어넣었을 것이다.

그리고, 인목은 뭐...갑목을 계승했으니 갑목이 본기가 되는 것은 당연한것이구.

새벽 3시 30분에서 5시 30분까지를, 인시라고 한다. 인목은 호랑이라는

동물을 비유한 만큼 호랑이처럼 생활영역이 넓어서 비좁은곳을 싫어하는 성질이 있다.

독립심도 강하고, 단독행동을 취하는 것이, 호랑이 같다. 인목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인목이 사주에 있으면 자영업, 군인, 경찰등과 같은

뚜렷한 개성이 있는 것들을 원한다.

子(자: 쥐)


12지지의 첫글자는 子(자)라는 글자이다.

이건 쥐라고 하는 동물을 말하는것인데,

이것을 쥐라는 동물에 형상화 시킨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쥐는 번식능력이 뛰어나다. 자라는 글자는 만물이 최초에 생긴 근원이 되는

씨앗이나 생명체의 정자와 같은 것을 상징화 시켜서 머리에

몸체가 생겨난 것을 표현한 상형문자인데, 子는 水물의 기운을 말한다.

생명체의 근원은 물이라는 것이 명리의 기본 이론이다. 앞

에서 설명한 임수의 쓰임과 비슷한것인데, 천간은 하늘에서 작용하는것이라

숨기는게 없이 순수한데, 지지는 땅에서 일어나는 일이라 상당히 비밀이 많다.

그냥 단순히 子(자) 양水 이렇게 말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子水속에 천간이 담겨있다.

이게 지장간이라고 하는데, 地땅지, 藏감출장, 干 이건...천간할 때 그 간자이다.

글자 그대로 천간을 땅에다 감춘다고 한다. 지장간을 따로 빼서 설명을할까

하다가 같이 설명할려고 한다. 지장간은 보통 여기, 중기, 본기,

이렇게 설명을 하는것인데, 여기는 앞에 왔던 글자의 기운이 남아 있다고 하는 것

그래서 여기라고 한다. 중기는 중간에 들어있는 기운, 본기는 원래 간직하고 있는 기운,

이렇게 설명을 하는데, 일년이 365일이고, 일년을 12달이다.

래서 12지지이니 각 글자 마다 한달을 관장하고,

한달을 보통 세분야로 나눈다. 여기, 중기, 본기, 이렇게....무슨말인쥐....

子수는 계절로 보면 음력 11월이고 대설절기부터 소한절기 까지 관장을 하는데,

子水속에는 壬수와 癸수가 들어 있다. 각각 임수가 대설절기부터 10일을 관장하고,

그다음 20일을 계수가 장악하는데, 임수는 여기이고, 계수는 본기 이다.

보통 子水는 첫머리에 나왔으니 양인데, 본기가 계수이다 보니 음으로 취급받는다.

무슨 말인지 모르겟다고? 음...홀수는 양이고, 짝수는 음인데,

천간론에서 갑이 첨에 나왔으니 양이라고 했자나.

그래서 지지도 子가 먼저 나왔으니 양! 이렇게 불러야 되는데,

속에 들어 있는게 음수인 癸수가 본기이니 이걸 음이라고 한다.

에구....어렵다...암튼 子수는 壬水가 10일, 癸水가 20일 이렇게 한달을 관리한다.

子水는 계절로는 11월이고, 시간으로는 밤 11시부터, 새벽 1시까지인데,

이건 동경기준시라고 하고, 우리나라에는 보통 밤 11시 30분부터

새벽 1시 30분까지를 자시라고 한다.

子水를 가지고 있는 사주의 성질은 쥐라는 동물처럼 육감이 발달하고, 순

간적인 재치가 발달되어서 발명가적 소질이 풍부하다고 하는데, 수

라는 특성상 화를 극하기 때문에 심장이 약해질수 있다.

재주가 많아서 식생활에는 걱정 안해도 되지만 급격한

환경변화에 타격을 당하므로 주의해야한다.

子라는글자가 있는 사람은 다 이렇게 된다는 것은 아니고,

사주를 잘 살펴봐야 하는데, 나중에 배울 육친론에서

써먹는것이니 그냥 이러한게 있다라고 생각하고 그냥 넘어가라.

辰(진 : 용)


辰土(진토)는 천간의 무토를 이어받은 문자로서 만물의 성장과

방종을 강제적으로 통제와 조화로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

厂(기슭엄)은 한정된 경계선, 二(이)는 상부에까지 이르는 기운 나머지는

그 기운이 머무르는 모양을 표현한것이라고 하는데,

계절적으로 3월이며 청명절기부터 입하절기까지를 관리한다.

지장간에는 乙木과 癸水, 戊土가 있으며, 각각 묘월의 정기인 乙木이 여기로 9일,

중기癸水가 3일, 정기戊土가 18일을 관장한다.

시간은 아침 7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이며 진시라 한다.

진토는 용처럼 꿈과 포부가 많아 항상 자기도취에 빠질수 있고,

목적을 위해 참고 견지는모습이 용이 승천하는 때를 기다리는모습을 닮았다고 한다.

丑(축 : 소)丑은 토이다.


두 번째에 있으니 음이고, 계절로는 12월 소한절기부터 입춘절기까지 관장한다.

계절적으로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시기이고 1년중에 가장 추운 계절이라.

水라는 씨앗을 보존하는 창고로써 子水의 본기인 계수의 기운이 남아 있어

癸水의 기운이 9일동안 관장하고, 辛金이 3일을 관장하는데,

왜 신금이 들었는지 모르겠다. 그냥 단순한 생각에 목이라는

다음 계절에 양분을 공급하기위해서는 단순히 계수라는 물만 있어서는 않되겠다.

그래서 辛金이라는 것을 넣지 않았나 생각된다. 아닌가?

어쩌면 계수가 본기인 기토에 극 당하지 않고 유순하게 흘러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할수 있게 만들기 위해서가 아닌가도 생각해본다.

어쨌든 丑土속에는 癸水, 辛金, 己土가 있고, 각각 癸水가 9일,

辛金이 3일, 己土가 18일을 관리한다. 1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를 축시라고 한다.

축토는 습한 음토이고, 소라는 동물을 비유한 것은 소처럼 느린속도이지만

말없이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고, 일단 시작하면 포기하는일이 없고,

때론 사람을 잘 믿어서 배신을 당하고, 자포자기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근검 절약한 사람이 많고 진실된 성품으로 원만한 가정을 이끌어나갈수 있는 사람이다.

亥(해 : 돼지)


해수는 천간의 계수의 기운을 이어받은 문자이다.

천간의 마지막이 계수이고 지지의 마지막이 해수이다.

하루의 마지막이고, 시간도 늦은 시각이니 남녀가

서로 포옹한 모양을 본따서 만들었다고 하는데, 원래는 좀

형이상학적인 모양이였는데, 차츰 지금의 亥자와 비슷해졌다고 한다.

만물을 생성하고 창조하는 역할을 한다.

계절로는 10월이고 겨울의 시작이다.

지장간에는 戊土, 甲木, 壬水가 있고, 각각 술월의 정기인 무토가

여기로 7일을, 중기에 갑목이 7일, 정기에 임수가 16일을 관리한다.

시간은 21시 30분부터 23시 30분까지이다. 해수를 가진 사람은

자신의 확고한 철학에 의해 움직이는 사람이 많고, 고집이 쎈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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