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학 > 사주명리학 > 십이운성(十二運星)의 내용
즐겨찾기HOME 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

 
작성일 : 14-07-05 17:32
십이운성(十二運星)의 내용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5,403  
십이운성(十二運星)의 내용
 
1) 長生
- 장생은 탄생의 뜻이 있어 십이운성 중에서도 가장 길신에 포함된다. 탄생한다는 것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거나 개척하거나 규모를 확장한다는 뜻이 내로되어 있다. 사주가 좋고 장생이 있으면 성경이 명랑하고 후덕하다. 그리고 독창성이 있고 두뇌가 영리하다.
 
歲運이나 大運에 장생의 길운에는 천시와 지리 그리고 인화를 얻으며 진실한 후견인과 원호자를 만나서 의외로 성공을 거둔다. 仁人 성사니 필히 기쁜 소식과 귀인의 도움으로 크게 성공 발전 출세한다. 반면 長生의 흉운은 배부른데 밥을 먹는 격이니 의욕을 잃고 억지와 무리를 하니 취미가 없다. 소극적이며 어리석의며 만사가 역겹고 순조롭지 못하다. 막히고 지체되고 겹친다.
   
2) 沐浴
- 목욕은 함지 또는 패지라고 하며 색욕과 구설에 휘말린다고 하며 사치와 허영을 좇으며 주색을 좋아한다. 사주의 구성이 좋으면 기술, 예술, 문장이 우수하다. 그러나 특히 여성의 경우 색정의 신이 되어 주색과 색난으로 망신을 당한다.
 
歲運이나 大運에 목욕의 길운에는 정신적 기쁨이 있고 하는 일에 요령과 능률이 오르며 미혼자는 혼담이 들어오거나 연인이 생기어서 즐거운 사랑을 맞이한다. 반면 목욕의 흉운 에는 공연히 마음이 들뜨고 변덕스러우며 이상한 꿈을 찾아서 천방지축 덮어놓고 미친 듯이 날뛰다가 크게 실패하며, 청순사업에 얼 키고 설 켜서 말 못할 비밀이 탄로나 망신당하게 된다.
   
3) 冠帶
- 아이가 성장하여 관례를 올리고 성인식을 하며 관을 쓰고 관직에 오르는 것처럼 매사에 생기가 돌고 의욕이 가득하니 독립심이 강하고 정의로우며 자존심이 세다. 사주에 관대가 없으면 공직생활이나 관직에서는 크게 현달하지 못한다. 자기 자신을 과신하거나 자기주장이 강하며 고집이 센 단점이 있다.
 
歲運이나 大運에서 관대의 길운에는 소원성취 하는 희망의 해로서 미혼자는 혼인이 되고 실업자는 취직하고 휴업자는 개업하고 학생은 합격 진학한다. 반면, 관대의 흉운 에는 용기만 갖고 경험 없는 일에 착수 했다가 크게 골탕 먹고 기진맥진 끝에 실패한다. 조심성과 차근한 분석을 하지 않고 기분적인 패기만으로 돌진하기 때문에 모두가 중도에서 좌절된다. 너무 성급히 결혼을 하고서는 크게 후회하는 해이니 이성 문제는 되도록 미루는 게 좋을 것이다.
 
  4) 建祿
- 다른 말로 임관이라고 한다. 십이운성 중에 가장 기운이 왕성하고 활동적이다. 祿이란 일한 만큼의 대가를 받는 것이니 요즈음 말로 봉급에 해당한다. 부모의 그늘에서 벗어나 자기의 의지대로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누릴 때다. 원칙과 정의를 좋아하고 자존심이 강하다.
 
歲運이나 大運에서 建祿의 길운에는 벼슬하고 녹을 받으니 자립하고 得재 하며 자율적인 개업이나 영전이 있고 분가와 새로운 계획이 성립되는 해이기도 하다. 반면, 건록의 흉운에는 힘은 있으나 기회가 없으니 답답하다. 만사가 막히고 부진하며 처재가 불리하니 손처, 손재하기 쉽다. 버는 것보다 쓰는 게 많고 인간으로 인해 실패하기 쉬우니 대인관계를 멀리하는 것이 좋다.
 
 5) 帝王
- 제왕은 크게 창성 한다는 뜻으로 군왕과 같은 지배력과 불굴의 투지를 가지고 있으며 남에게 간섭 받는 것을 싫어하는 대체로 좋은 별이다. 왕성한 것은 극에 달한 것과 같으니 운세가 쇠퇴할 징조가 보인다. 경거망동하거나 오만한 행동은 금물이다.
 
歲運이나 大運에서 帝王의 吉運에는 전성기의 정사에 오르는 호운으로써 명성을 떨치고 인기 상승하며 수완과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주도권을 잡는다. 만사가 순탄하고 호전되며 미결된 어려운 일이 일사천리로 해결되며 박력과 용기로써 전진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다. 반면, 帝王의 凶運에는 너무 성급히 서둘고 과신하여 맹진 돌진하여 크게 실패한다. 너무 과격한 것이 탈이며 유명무실하니 손재가 심하고 극처 하니 처의 건강이 크게 염려된다. 권리다툼을 피하고 시비를 삼가야 한다. 쓸데없는 영웅심 때문에 도리어 일을 그르치고 불화와 반목을 초래하여 만사가 불성하게 된다
 
 6) 衰
- 쇠는 한낮의 뜨거웠던 태양이 일락서산하는 형상이다. 달도 차면 기울고 꽃도 피면 시드는 이치처럼 점점 기운이 떨어지는 것과 같다. 그러나 사주 구성이 좋고 吉星이 도와주면 복이 된다.
 
歲運이나 大運에서 衰의 吉運에는 과격했던 흥분과 격분이 자기 정신을 찾고 안정으로 돌아가듯이 어지러웠던 일이 차분히 가라앉으며 본연의 자세를 되찾는 안정기 이자 정착기이다. 불안했던 정신이 안정과 냉정을 회복하므로 참된 생활을 되찾기 시작한다. 반면, 衰의 凶運에는 의기가 쇠퇴하고 꿈을 이루니 모두가 자신 없는 패배 의식에 젖어 있다. 소극적이고 침체 상태에서 만사가 막히고 불성하게 된다.
 
 7) 病
- 병이란 사람에 비유하면 늙어서 병이 들어 본래의 모습을 잃은 것이다. 기력은 떨어졌으나 그동안 산전수전 모두 겪은 터라 지모는 출중하다. 그러나 힘이 쇠하였으므로 자연 실행력은 부족할 수밖에 없다. 조용하고 신체가 병약하며 공상, 망상을 즐기고 남을 돕기 좋아한다.
 
歲運이나 大運에서 病의 吉運에는 다정다감하고 풍류적인 기분과 감정이 어느 때보다도 풍부히 샘솟으며 여행을 즐기고 사회적 봉사에 많은 공헌을 한다. 반면, 病의 凶運에는 지위와 직장이 불안하고 주소와 주택도 흔들린다. 비관적이고 감상적이며 신경질적이다. 무엇을 하든 침착치 못하고 흥분하고 오해하기 쉬우니 수양을 하는게 좋다. 건강에 좋지 못해 질병이 발생하기 쉬우니 위장건강에 유의하라. 직업문제와 주택의 이동 등 타의적인 변화가 암시된다.
 
 8) 死
- 사는 만물이 시들고 수명이 다하여 죽어 있는 형상이다. 마음은 착하고 매사에 순종적이며 동정심이 많으나 욕심과 희망이 없으면 적극성이 결여되어 있다.
 
歲運이나 大運에서 死의 吉運에는 오랜 연구와 노력이 결정체를 이루어서 유능한 실력을 과시함으로써 지위가 승진되고 명성이 널리 알려진다. 반면, 死의 凶運에는 무기력한 상태에서 의욕을 상실하니 만사가 난감하다. 피동적이요, 타의적이니 근심이 깃들고 종교적인 인생관에 눈을 뜨게 되나 현실은 타개되지는 않는다. 너무 소극적이고 현실을 도피하려 하나 뜻대로 되는 것이 없다.
 
 9) 墓
- 묘는 葬神 또는 倉庫나 墓地라고 하며 축적하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사람이 죽어서 관 속으로 들어가는 격이라 폐쇄적이고 융통성이 결여된 것으로 본다. 침착하고 내성적이며 재물에 대한 집착이 강하다.
 
歲運이나 大運에서 묘의 길운에는 십년 공이 이뤄지는 결실의 해로써 물질적인 성공과 성재가 있다. 알뜰한 보금자리가 이뤄지고 살림이 늘며 재산의 터전을 닦는 성공의 관문으로써 철이 나고 돈에 대한 관념을 갖게 된다. 반면, 墓의 凶運에는 물질적이고 경제 회전이 막막하고 활동 무대가 닫히니 얼어버린 인생이다. 인색하기가 소금보다 짜지만 경제적 어려움은 더 심하다. 소견이 막히고 고집이 강하며 지나치게 세상 물정에 어두우니 처세가 원만치 못하고 만사가 침체와 부진하게 된다.
 
 10) 絶
- 절이란 한 세대의 기운이 끊겨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것과 같다. 절처봉생이란 말처럼 끊어지는 것은 곧 다른 생을 만나는 것과 같다. 궁하면 통하는 것이 역학의 원리가 아닌가, 인정에 약하고 실속이 없으나 생하는 신이 있으면 길명으로 화하게 된다.
 
歲運이나 大運에서 絶의 吉運에는 여태까지 미루고 부진했던 것이 청산되고 새로운 희망과 성공의 길로 걷는 옛것을 보내고 새로운 것을 맞이하는 해로서 부동산을 사들이면 대길하다. 모든 악몽과 凶厄이 사라지고 소망이 이루어지는 새 출발의 관문이니 신규 사업이나 전직 전업에 적합하다. 반면, 絶의 凶運에는 오름세가 내림세로 바꿔지고, 모모한 병동으로 곤두박질하는 위험한 해다. 변덕이 심하고 갈팡질팡하며 들뜬 기분으로서 무계획적인 변동을 감행한 결과 궁지에 빠지고 재기가 어려운 상태에 이른다. 옛것을 버리고 새것을 맞는 변동이기나 거의 실패작으로 돌아가며 색정관계로 공든 탑이 무너지기도 한다. 망신살이 따르니 주의하라
 
 11) 胎
- 태란 어머니 뱃속에서 잉태되는 것과 같다. 천지 만물이 음양 상교하여 새 생명이 생기는 것처럼 편안한 생활을 한다. 안정적이고 희망이 있으며 윗사람의 인정을 받게 된다. 모친에 의하여 길흉이 결정되는데 이것은 사주의 좋고 나쁨에 의해서 판단할 수 있다.
 
歲運이나 大運에서 胎의 吉運에는 대망의 전환과 변동이 성사되고 심기일전하는 새 기운의 태동기로 짝을 잃은 자는 재혼하고 정신적 향락을 즐기는 다정하고 안정된 태평 성세의 해다. 변화는 무엇이든 호전되니 진취적인 용기로 나아감이 좋다. 반면, 胎의 凶運은 말을 함부로 지껄이다가 구설이 분분하고 남의 청탁을 쉽게 받아들여 실행 못하여 신용이 하락지기 쉽다. 불평불만이 가득 차고 아무에게나 털어놓으니 말썽 빚기가 쉽다. 덮어놓고 변동을 단행하여 큰 실패와 손재를 본다. 부부 간에 이변이 발생하고 무모한 전직, 전업, 이사 등을 하여 도리어 곤궁하게 빠진다. 타의에 의한 변동도 손재하기 쉽다.
 
 12) 養
- 양이란 어머니 뱃속에서 10달 동안 부모의 보호를 받고 있는 아이와 같아 남에게 봉사하고 베푸는 것은 잘하지만 인내심이 부족한 편이다.
 
歲運이나 大運에서 養의 吉運에는 시험에 합격하고 계획이 실현되며 온갖 꿈이 이뤄지는 성공의 해요. 기회이니 자신을 갖고 태연하게 전진하고 노력하면 성사 되리라. 반면, 養의 凶運에는 공든 탑이 무너지고 선무공덕이니 소망이 허물어지고 만사가 무기력하며 되는 일이 없다. 여태껏 노력하고 기대한 것이 불발탄이 된다. 시험이나 승진, 사업, 계획 모두가 실패작으로 돌아가니 낙심이 대단하다. 근신하라.

 
 

Total 109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사주결정에 있어서 절입조정,태어난 시간계산 산출 관리자 11-30 8352
공지 해외에서 출생한 사람의 사주 관리자 10-16 8751
공지 천간희기론,십간별 일대일 조합의 희기,十干別 一對一 조합… 관리자 07-05 11608
공지 사주명리학 공부방법 관리자 05-28 19893
109 갑오일주(甲午日柱), 사주명리학 일주론 강의 제31강 관리자 04-24 454
108 사주명리학 공부방법,사주보는 법,사주학 공부방법 동영상… 관리자 04-06 420
107 재미있는 12지지(地支)이야기 관리자 11-30 4602
106 지지육합,육합,육합의 이해 관리자 07-10 4671
105 천간,천간합,간합의 이해 관리자 07-10 2989
104 주방 풍수 인테리어. 관리자 03-14 3380
103 현관 풍수. 관리자 03-14 2640
102 거실 풍수 인테리어. 관리자 03-14 2904
101 침실 풍수 인테리어 관리자 03-14 2846
100 재물복을 부르는 실내풍수 관리자 03-14 2837
99 재물운이 따르는 욕실풍수 관리자 03-14 3218
98 생활풍수 - 서재, 공부방 책상은 절대 창을 등지고 놓지 말아… 관리자 03-14 4965
97 재물운을 좋게 하는 안방풍수 관리자 03-14 2602
96 이수 형충회합 특강 관리자 03-13 2201
95 통근,통근(通根)하는 힘의 세력 비교 관리자 11-08 3272
94 절기력과 역학.24절기와 역학 관리자 10-30 2992
93 궁합,속궁합 보는 방법 관리자 07-10 14947
92 천간희기론,십간별 일대일 조합의 희기,十干別 一對一 조합… 관리자 07-05 11608
91 십이운성(十二運星)의 내용 관리자 07-05 5404
90 십이지지,12지지 의미와 해설 관리자 03-17 4212
 1  2  3  4  5  6